10회 정보보안기사 필기 시험 합격 후기 ( 휴학생 )

2017. 12. 8. 11:12정보보안기사관련






정보보안기사 10회 필기시험 후기


우선 저를 소개해드리면 25살이고 지방국립대 에너지자원이라는 학과에 다니다가 휴학한 휴학생입니다

2016년 12월 정보보안이라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1월부터 컴퓨터 학원을 다녔습니다

학원 광고하는게 아니고 제가 어떻게 공부를 하였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도움이 될 까 하고 쓰는 글입니다

1 ~ 6 월 C언어,Java,Python,Linux,JSP 등의 컴퓨터 언어를 배웠고 6월~12월 보안 수업을 들었습니다 ( 네트워크,어플리케이션,시스템보안관련 )

매일 저녁 3시간 학원에서 보안 관련 수업을 들은 것입니다 

( 학원을 다니지 않으시는 휴학생분들은 학원을 인강으로 대체한다고 생각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

간단한 소개를 마쳤고, 어떤 방식으로 공부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저는 알기사 교재를 통해서 공부를 하였고, 인강은 듣지 않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처음 기사 시험을 준비하려고 할 때, 방대한 분량에 압박감을 많이 느끼실 겁니다

저 또한 읽으면 읽을수록 모르겠고, 문제는 풀 때마다 다 틀리고, 자괴감에 빠지기도 하고 짜증도 많이 났습니다

필기 시험 준비는 약 40~50일정도 한 것 같습니다. 무슨 시험을 1달이 넘게 준비하냐고 하는데, 필기시험을 제대로 준비하면 할 수록 실기시험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기본 개념이 바탕이 되어 있어야 실기시험에서 깊숙히 관련 내용을 파고 들어도 이해하기가 수월하게 됩니다

저는 아래 방법들로 공부를 하였고, 알기사 카페에서 여러 정보들을 보고 참고해서 준비했습니다


공부방법

<1> 천천히 생각하면서 읽기


정보보안기사 관련된 내용들이 평소 다루던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많이 생소하게 느껴지실겁니다.

저는 법규부분은 암기이기 때문에 법규를 제외한 나머지 파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천천히 읽었습니다

읽다가도 이해안가는 부분이 있고, 읽었다고 하더라도 다른 파트를 공부하다보면 이전 파트 내용이 기억에 남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당연한겁니다. 한번 보고 모든 걸 어떻게 이해할 수 있나요? 천천히 왜? 어떻게? 라고 생각하면서 능동적으로 책을 읽으면 더욱 효과적으로 기억에 남을 것입니다


<2> 다시 복습하고 문제 풀기


모든 파트를 읽은 다음 시스템보안, 네트워크보안 ... 한 파트씩 다시 읽고 문제풀이를 시작했습니다

문제 풀면 10문제 중에 6문제는 틀립니다. 저는 여기서 멘탈이 깨졌습니다. 많이 알았다고 생각했는데 문제를 풀면 읽는 것과는 별개로 더 많은 내용이 있습니다

포기 하지 말고 모든 파트들을 한번 씩 더 읽고 문제를 풀어나갔습니다.


<3> 틀린문제 위주로 한번 더 풀기


틀린 문제들은 빨간색 펜으로든 체크해두고 다시 한번 또는 여러번 풀어주어야 합니다

해답을 확인한 당시에는 이해했다고 착각하게 되는데 다음에 다시 풀면 또 틀려요 !

제가 그랬습니다. 시험 전날 까지도 틀린 문제를 다시 보셔야 합니다

저는 시험 전날 본 문제가 5~6개 정도 운 좋게 나와서 맞았습니다 ^^


<4> 위의 방법들 무한 반복


저는 필기시험이 실기시험보다 더 힘들었습니다. 실기시험도 진짜 어렵고 할 거 많지만 필기시험을 준비할 때에는 정보보안에 관련된 지식이 거의 없었고, 너무 생소해서 더 힘들었습니다

기본 개념을 쌓아가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필기시험 준비하면서 책에는 간단한 설명이 되어있지만 더욱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저는 구글링을 통해서 해당 내용들을 정리하였으며 더욱 기억에 확실히 남았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시험내용 정리도 매우 도움이 되는 것같습니다

백날 책만 읽으면 진짜 지겹습니다. 가끔 블로그에 알고 있는 내용들을 정리하는 것도 머리식히는 겸 도움되었습니다


<5> 알기사 문제집을 닥치고 외우는게 아닌 이해를 바탕으로 한 암기


다른 회차의 시험은 모르겠습니다만 10회 필기시험에서는 알기사 문제집에서 문제가 그대로 출제된 것들이 많았습니다

문제를 읽자마자 "어? 이거 봤던건데, 답 이건데? " 라고 생각나는 문제들을 많이 봤습니다

저는 문제집을 한 5~6번 정도 풀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문제가 어렵다고 그 문제를 외우려고 하지 마세요 !

그 문제를 외워서 필기시험에서 한 문제 맞춘다고 해도 다음 실기시험에서 해당 문제들이 발목을 잡습니다

필기시험 준비할 때 제대로 준비해서 실기시험까지 합격하셔야합니다.

이 시험은 암기가 아니라 이해를 바탕으로 왜 이런 메커니즘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등등 생각하며 공부해야합니다


느낀점

#1 

저같은 휴학생들을 위해서 이 글을 쓰고 있는데 저는 머리가 좋은 것도 아니고 그냥 평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험을 천재들이 합격하는 것이 아니라 노력한 사람이 얻을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실무자분들이 휴학생들보다 아는 것이 많아 더 유리할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시험에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휴학생이 많습니다

그 누구보다 40~50일 정말 열심히 달렸고, 필기시험에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모르면 구글에 검색하세요. 정말 다 나옵니다. 모른다고 포기하는게 아니라 더 악착같이 달라붙고 계속 읽으세요

알기사 책 5번 넘게 정독해서 읽었고, 이면지로 사용한 연습장도 백장정도 넘게 썻습니다


#2

제가 맞은 필기시험 점수를 보시면 네트워크와 보안일반이 점수가 높은 걸 볼 수 있습니다

왜이러나면, 네트워크와 정보보안일반 과목문제들이 다 책에서 보았던 내용이고 생소한 내용이 없어서 고득점했습니다

시스템보안,어플리케이션보안 과목에서 처음보는 내용들이 다소 있어서 찍을 수 밖에 없었던 문제들이 몇 개 있었습니다

그래서 점수가 아슬아슬했지만,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즉 실무자분들은 알고 있을 수 있는 지식을 저 같은 휴학생들을 없을 수 있습니다. 당연합니다. 어떻게 일한 적도 없는 분야의 내용들을 책 한권가지고 모두 알수 있나요

하지만 책 한권을 제대로 읽으면, 합격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어렵다고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하시면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조금 두서없이 작성된 경향이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 물어보시면 바로 답해드리겠습니다


알기사 책을 사용했고, 네이버 알기사 카페 가시면 많은 정보 얻을 수 있습니다 !

http://cafe.naver.com/algisa << 참고해보세요 !